척수란?
- 척수는 두뇌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는 신경세포 집합체로 감각 및 운동신경들이 모두 포함되며, 척추뼈 내부에 위치해 있다.
척수는 두뇌가 명령하는 메시지를 신체의 특정 부위에 전달하고, 이 부위의 메시지를 다시 두뇌로 전달하는 복잡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역할을 수행한다.
척수손상의원인
- 척수손상의 가장 주된 원인은 교통사고로 인한 것이며, 그 외 산업재해, 낙상, 폭력, 스포츠 상해 및 질병 등으로 발생한다.
척수장애의 특징
- 척수장애는 척수손상으로 인하여 신체와 두뇌 사이의 주요 신경 전달 통로가 끊어져 손상 부위 아래의 감각 기능과 운동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척수장애인 사지마비 또는 하지마비를 초래하며, 배뇨·배변 조절기능, 성기능 장애를 비롯하여 욕창 등 다양한 합병증을 수반하게 된다.
척수장애인의 수
- 척수장애인의 수는 WHO의 장애출현율을 기준으로 할 경우 약 14만 명, 등록장애인 기준으로는 약 8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약 2천 명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척수장애인의 일상복귀
- 건강한 신체로 살다가 중도에 장애를 입게 되는 척수장애인 특성상 풍부한 사회 경험과 다양한 경력을 소유한 척수장애인들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재활, 충분한 지원, 올바른 인식개선 등을 통해 척수장애인의 신속한 사회복귀가 이뤄진다면, 국가적으로는 경제적·사회적·의료적 손실을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 또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