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의상 시상식
-
우리나라는 매년 1만 여건의 교통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뺑소니와 같은 교통범죄는 고의성이 수반되는 심각하고 악의적인 사회적 범죄입니다. 본 협회는 교통범죄 근절을 위한 활동이 절실히 필요함에 따라 교통범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자 교통범죄 추방대회 및 교통정의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가장 높은 교통범죄범 검거율을 기록한 경찰관서에 교통정의상을 수여함으로써 일선에서 노력하는 경찰공무원들을 격려하고, 검거 사례를 발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교통범죄를 일으킨 사람은 반드시 잡힌다는 인식을 심어주고자 합니다.
- 교통범죄의 심각성 및 위험성 제기
- 교통범죄 검거 사례를 알림으로써 시민들에게 교통범죄자는 반드시 잡힌다는 확고한 신념 고취
- 교통문화 개선을 통한 교통정의 확립
-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교통선진문화 창조
- 교통범죄 해결을 위해 일선에 노력하는 경찰공무원의 노고 격려
- 교통범죄의 심각성을 알림으로써 근절운동 확산
- 교통범죄없는 교통선진문화 만들기 조성
- 시상식을 통하여 경찰공무원 격려 및 자긍심 고취
- 교통범죄의 신고의식 고취
사업목적
사업의 필요성
-
일반적인 교통사고 대부분이 운전자의 과실에 의해 발생하지만 교통범죄는 사고현장을 벗어나 도주하거나 악의적인 고의성이 수반되므로 이는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피해자는 특정한 누군가가 아니라 내가 될 수도, 우리 가족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절대적인 국민의 노력과 국가의 실천이 필요한 때입니다. 더 이상은 교통범죄로 억울한 피해를 받는 국민이 없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합니다. 교통사고가 어느 정도의 불가항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할지라도 올바른 시민의식과 책임감으로 교통범죄뿐만 아니라 난폭운전, 보복운전 등의 모든 교통범죄를 근절시켜야 합니다.
사업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