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통합검색 닫기
TOP
정보마당
정보마당
정보마당 > 재활정보 > 척수장애 > 성과재활
척수장애
성(性)과재활
  • 성적기능은 척수손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 중요한 영역이다.
    성의 많은 측면에서 성적 리비도를 포함하는 성호르몬의 분비, 잠재적 파트너에 대한 성적 매력의 느낌과 다른 사람에게 성적으로 매혹되는 능력은 척수손상에 의해 손상 받지는 않는다. 다만 성적 행동의 어떤 다른 영역이 손상을 받게 되는 것이다. 척수 손상에 의해 방해를 받는 다른 기능들과 같이 성적 기능도 척수손상자의 기술적 부분내에서 수정이 필요한 것이다. 척수 손상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호르몬적 그리고 많은 신체적 애정 관계의
남성의 성
  • 남성의 생식적 성기능은 발기, 요도내의 정액 방출 그리고 정액의 강제적 사정으로 나누어 분석될 수 있다.

    기는 부교감 신경에 의해 조정되고 정액 방출은 교감 신경에 의해 그리고 사정은 정규 운동 신경에 의해 조정된다. 완전한 오르가즘 경험의 성취는 이 세가지 신경계 기능의 협응과 통합을 요구한다. 이 협응은 척수에서 발생하고 상위지점에 의존하다. 그래서 이 신경계의 협응은 상위 척수손상에서 매우 크게 감소되지만 하위 척수손상에서는 그 영향을 덜 받는다. 요추 손상을 가진 남성의 생식들은 경부 손상을 가진 남성보다는 높지만 반사 발기는 일반적으로 T12와 그 위쪽에 외상을 가진 모든 척수손상자에게 가능하다. 기계적 자극은 발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킨다. 하위 흉추와 상위 요추 부분에 이상을 가진 몇몇 남성의 경우 신체적으로 약한 발기가 유발될 것이다.

    특히 손상이 마미총을 포함하면 요추 회상은 완전한 반사 발기의 유발을 저해할 것이다. 그러나 질 삽입을 하기에 충분히 강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덜 격렬한 심리적 발기는 할 수 있다. 정액방출은 교감신경 기능에 의존하기 때문에 요추 손상을 가지는 남성에서는 격렬한 사정없이 나타난다. 사정은 몇몇 기술이 사정을 유발하는데 성곡적으로 발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부분의 외상을 가진 남성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사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으로 활동적인 몇몇의 척수손상 남자들은 어느 정도의 긴장완화와 관계된 오르가즘 같은 경험을 한다.
여성의 성
  • 척수손상 남성과 같이 척수손상을 가진 여성들은 증가된 애정을 전달하고 감각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다. 여성들은 음핵의 울적(남성의 발기)을 보여주는 반면, 회음과 질 근육 조직의 경련적(사정과 같은) 수축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최후의 오르가즘 같은 경험에 부재는 남성의 경우와 같이 성적 긴장완화와 관계된 오르가즘 같은 경험에 의해 대체된다. 여성의 생식력은 일반적으로 척수손상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다. 손상후 곧이어 월경이 일시적으로 멈추지만 규칙적인 경향으로 되돌아 온다. 척수손상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동안에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되기 때문에 조심스런 주의가 필요하다. 임신할 수 있으나 몇몇 연관된 문제들이 척수손상 여성에게서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들을 위한 가족계획 방법이 주의 깊게 고려되어져야 한다.

    척수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사랑, 존경, 애정을 포함하는 장기간의 상호관계와 다른 사람과의 만족스런 상호간 성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이 관계의 발달은 관련된 파트너 사이에서의 대화와 상호이해를 요구한다. 파트너 사이에서의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그리고 대안적 성 행동을 발견하는데 돕기 위해 성기능에 관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그리고 수정된 성 기술에 대한 특별한 제안을 주기위해서 전문가에게 성상담을 받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